본문 바로가기
Money Tree/2) 퍼포먼스 마케팅

구글 애즈로 게임 홍보하기(3-2) 광고 애셋, 예산 증감 활용

by 그레이트 홍 2022. 1. 8.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그레이트홍입니다!

지난번에는 구글 애즈를 이용하여 광고를 올리는 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광고 진행 중 광고 애셋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분석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과, 구글의 예산 증감 알고리즘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저희는 사방향 벽돌깨기라는 저희 게임을 가지고 게임 홍보를 하였는데요.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광고를 진행하였습니다.

기간 : 총 3일(2021.12.31 ~ 2022.01.02)
일일 예산 : 9$
타겟 CPA : 0.18$

결과부터 보여 드리겠습니다!

광고의 총 노출수는 16만 회, 클릭수는 3400회 정도가 나왔고 그중 전환한 사람은 438명입니다. 클릭률을 계산해보면 2.12% 정도가 됩니다. 비용을 보면 총 83.37달러를 사용했고, 한화로 약 10만 원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저번시간에 말했듯이 저희는 구글 10만원 크레딧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총 예산을 10만원으로 잡았습니다. 구글 크레딧 사용법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https://itmoneytree.tistory.com/25) 위의 스크린샷에서 클릭률, 전환수 옆에 조그만 화살표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그것을 클릭하면 노출수, 클릭수 등 원하는 기준으로 조회를 해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광고의 일일 예산을 9달러로 잡았는데 실제로는 첫날부터 18달러의 금액을 사용해서 광고가 진행됐습니다. 첫날에는 90 정도의 전환수를 얻었는데 저희가 첫날 광고 실적을 보고 일부 수정한 것이 있습니다. 해당 캠페인을 선택한 후 광고 그룹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광고 애셋 창이 있는데요.

광고 애셋 창을 들어가 보면 광고를 할 때 설정하는 애셋 유형별로 클릭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셋 유형별로 클릭률을 확인했을 때 저희가 올려놓은 동영상 중 한 개의 동영상의 클릭률이 1%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고, 그 동영상은 즉시 광고 애셋에서 제거하였습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이 클릭률이 높은 동영상을 알아서 더 많이 노출시켜주는 것을 기대했지만 그 동영상의 노출수가 가장 많은데도 클릭수가 적은 것을 보고 확실히 제거해놓는 것이 낫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광고 애셋을 보고 클릭률이 현저히 낮게 나오는 애셋이 있다면 제거를 하거나 동영상의 클릭률이 왜 낮을까 이유를 한번 분석해보길 바랍니다. 저희의 경우는 그 동영상을 분석해보니 확실히 처음에 사람들의 눈길을 잡을만한 요소가 없었습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광고 동영상은 처음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하게끔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수정한 것은 광고 예산입니다. 처음 스크린샷을 되돌아가서 다시 보면 오른쪽에 성수기에 광고 게재가 중단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해보면 위와 같이 광고 예산을 변경하면 잠재고객을 더 확보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구글의 영업 멘트 같지만 어차피 저희는 결제를 수동 결제로 해놓았기 때문에 예산이 더 빠져나갈 염려는 할 필요가 없었고, 광고의 시작일이 12/31(금)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이 연말에 휴대폰 사용을 많이 사용할 것을 예상하여 광고 예산을 증가하였습니다.

첫날에는 전환수가 90이었다고 했는데요. 두 번째 날은 270정도의 전환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예산을 3배로 증가하였기 때문에 말 그대로 3배가 증가한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첫날의 예산을 9달러로 잡았어도 18달러가 빠져나갔고, 두번째 날은 40달러가 빠져나간 것을 보았을 때 구글이 권장하는 예산 증가 알고리즘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예산을 증가한 뒤에도 예산을 다 사용하게 되면 똑같은 메시지를 띄우게 되어있으니 총예산을 먼저 고려한 다음 저희가 연말을 활용해서 광고 효과의 극대화를 노린 것처럼 자신만의 광고 전략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결제 내역은 오른쪽 상단의 도구 및 설정에서 결제창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구글 애즈의 기본인 광고 애셋과 예산 증감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광고를 3일간 하여 많은 백테스트 데이터를 얻진 못하였지만 그래도 저희가 이렇게 했다는 것을 공유하고, 앞으로 다른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을 공유함으로써 여러분께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질문은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