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만원의 예산으로 전환율 20%를 달성한 구글 애즈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정확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총 예산: 168$(한화 20만원)
총 기간: 2022.01.31 ~ 2022. 03.21(약 45일)
평균 CPC: 0.03$
노출수: 4.99만
클릭수: 6.7천
클릭율: 13.43%
전환율: 19.63%
저희는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오리가 꽥꽥' 게임을 홍보하였습니다. 저번에 '사방향 벽돌깨기' 게임을 홍보할 때는 타겟을 전 세계 사용자로 잡았었는데요. '사방향 벽돌깨기' 홍보 결과가 궁금하신분은 먼저 이 링크를 보고 오시길 바랍니다.
https://itmoneytree.tistory.com/27?category=991521
먼저 저번 홍보와 가장 큰 차이점은 홍보에 걸린 시간입니다. 전 세계로 타겟을 잡았을 때는 구글 애즈에서 학습하는 속도가 하루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몇시간만에 학습을 완료한 뒤 홍보를 시작했는데요. 학습한 기간이 짧고 타겟이 넓어서 그런지, 노출 수는 상당히 많았지만 클릭수와, 전환율은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노출수 15만, 클릭수 약 3000, 전환율 5%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국내 사용자만을 타겟으로 잡았더니, 학습 기간에만 정확히 2주가 걸렸습니다. 처음에는 광고 그룹 설정에 문제가 있었나 해서 살펴보았는데 아무런 문제는 없었고, 구글 애즈 관련 문서를 찾아보니 원래 최소 2주의 학습기간이 필요하다고 나와있더군요.(그럼 저번 광고는 뭐임? 학습 대충한거?)
저희가 국내사용자로 타겟을 바꾼 이유는 세계로 타겟을 잡으니, 전환수에 비해 실 사용자 유저 유입이 너무 적었기 때문입니다. 실 사용자 수가 적다고 판단한 근거는 게임에 리더보드라고 해서 랭킹을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전환수 대비 리더보드 기록자가 굉장히 적었습니다.
저희는 1월 31일에 광고를 시작하였고, 정확히 2월 14일에 유저수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월이 끝나기전까지는 10명정도 밖에 유저 유입이 안되었습니다. 그렇게 한달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아 역시 국내 사용자는 타겟이 너무 좁아서 홍보가 잘 안되는구나' 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전환율이 20%이상이 나왔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학습방법을 유지한다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고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3월이 지나자 갑자기 유저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3월 첫째주에 200명이 유입되었고, 두번째주에 900명, 그리고 세번째주에 또 다시 200명이 유입되었습니다. 그렇게 총 1300명의 유저를 유입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중요한것은 실 사용자수도 저번 홍보보다 월등히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이번에도 리더보드 기능을 추가하여 실사용자수를 측정 해보았는데, 저번에는 전환수가 500정도가 되었어도 리더보드 기록은 20개 남짓에 불과하였는데, 이번에는 163명의 사람이 리더보드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사용자분들이 리뷰도 잘 달아 주십니다.)
하나의 케이스로 모든 경우를 판단할 수는 없고, 다른 게임으로 홍보를 하긴 했지만 둘다 단순한 게임이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적은 예산으로 광고를 할 때에는 확실히 국내 사용자를 타겟으로 홍보하는것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유저를 많이 유입한다고 해도 정말 중요한것은 실사용자 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저희처럼 구글 애즈 광고를 시작하거나, 예산이 적은분들이라면 타겟을 정할 때 무작정 전세계로 하지 말고, 국내 사용자를 먼저 잘 타겟팅 하는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그 외 광고그룹 설정이나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자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출시한 '오리가 꽥꽥'게임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rich.DucksQuack
'Money Tree > 2) 퍼포먼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즈 크레딧 60만원 지급 받는 법, 무턱대고 광고비 소진하면 못 받음 (0) | 2022.11.21 |
---|---|
구글 애즈로 게임 홍보하기(3-2) 광고 애셋, 예산 증감 활용 (0) | 2022.01.08 |
구글 애즈로 게임 홍보하기(3-1) 구글 프로모션 활용하기 (0) | 2022.01.02 |
구글 애즈로 게임 홍보하기(2) - 광고 그룹 및 애셋 설정 (0) | 2021.12.29 |
구글 애즈로 게임 홍보하기(1) - 타겟팅 및 입찰 전략 설정 (0) | 2021.12.29 |
댓글